이노픽스로지스(주)에서 직접 배차 운영중인 화성동탄센터 내부
이노픽스로지스(주)에서 직접 배차 운영중인 화성동탄센터 내부

경기도 화성에서 10년간 중소기업에서 근무한 이모씨(41)는 두아이를 낳고 오르지 않는 임금과 가족과의 시간이 부족해 과감하게 10여년간 근무한 회사를 그만뒀다. 그리고 택배일을 하고 있는 지인을 보고 1톤 차량을 구매하였지만 막상 시작한 택배일은 생각처럼 쉽지 않았고 이에 대기업 물류일을 알아보려 했지만 대기업 물류일자리는 일자리와 함께 차량을 분양받아야 하는 사실을 알았다. 물론 이노픽스로지스()와의 상담을 통해 영업용 번호판을 달면 일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번호판을 임대해 달아서 일을 해야 하나 고민을 하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대기업물류는 보통 대기업과 계약된 운수회사가 직접 차량과 일자리를 같이 분양하거나 아니면 위탁을 맡긴 지입차량분양 회사를 통해 지입차량을 분양 받아야 일을 할 수 있다. 물론 번호판을 달고 개인적으로 일을 할 수도 있지만 차량과 함께 분양받은 사람에게 먼저 일을 주기에 언제 일이 끊어질지 모르는 불안을 떨칠 수 없다.

이노픽스로지스()의 박규도 과장은 화물차지입을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제일 먼저 확인해야할 부분은 일거리가 꾸준한지를 먼저 살펴야 하고 장기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봐야 한다고 말하며 지입차량분양을 하는 회사가 운수회사(원청)와의 직접적인 관계인지 확인을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지입차분양회사에서 대행을 받아 분양하는 경우 중간에 분양한 회사가 수수료를 떼어가는 곳도 있기에 분양가격이 높아지고 월급료는 상담했던 내용과 같은데 기본 일량이 많아져 수당을 떼어가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이런 회사들은 단순히 차량만 인도 시키고 이후 '나 몰라라' 할 수도 있어 어렵게 시작한 화물차 지입을 실패로 만들 수 있으니 가능한 계약 물량을 직접 갖고 배차하며 운송료까지 직접 보내주는 곳이 좋다.

보통 화물차지입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차량과 함께 일자리까지 같이 분양을 받는다. 그리고 지입차량의 경우 보통 할부기간을 4년 정도를 잡는데 짧은 기간이 아니기 때문에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 자세한 화물차지입 상담은 인터넷에 이노픽스로지스를 검색하면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