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6 11:02 (월)
염색화 박종순 작가. ‘시조창 소리와 쪽빛 염색의 조화를 꿈꾸다’
상태바
염색화 박종순 작가. ‘시조창 소리와 쪽빛 염색의 조화를 꿈꾸다’
  • 박주환 기자
  • 승인 2019.08.16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미디어뉴스통신=박주환 기자] 자연의 색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말한다. 동물, 식물, 곤충 등 모든 생명체는 각자의 색을 가지고 있으며 그 색으로 의사소통, 위협 등 감정을 드러낸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색을 통해서 굳이 말로 설명하지 않아도 많은 이야기를 한다. 바야흐로 색의 시대다. 이런 현실 속에서 다양한 색이 새로 등장하는 것은 놀랄 일도 아니다. 염색기술의 발달은 원하는 색을 적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효과적으로 뽑았고 제품 속으로 녹아들었다. 그러나 최첨단 염색기술도 자연이 주는 자연과 가장 가까운 색 ‘천연의 색’에는 다가가지 못했다.

천연염색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원색을 생각하기 쉽지만, 천연염색은 같은 염료를 사용하더라도 색을 추출하는 과정에 따라 여러 색을 나타내는 ‘천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 한 가지 염료로 수많은 색을 구현해 내는 것도 놀랍지만 은은하게 빠져드는 천연의 색감은 시선을 뗄 수 없게 한다.

박종순 작가
박종순 작가

서양문명의 유입과 더불어 퇴색되어 가고 있는 전통 천연염색의 계승과 저변확대에 힘쓰고 있는 인물이 있다. 남계 박종순 작가가 바로 그 주인공. 한국 전통의 쪽 염색을 이어가고 있는 남계 작가는 “쪽 염색은 쪽빛 특유의 빛이 있다. 그 빛은 눈과 마음을 정화시키고 정신을 풍요롭게 만드는 환상의 세계로 빠져들게 한다. 쪽이 공기와 만나서 만들어 가는 색의 변화는 정신을 집중시키고 마음의 안정과 평온을 준다. ‘소리명상 염색기법은 소리를 통해 단련된 노랫조 호흡으로 느리게 빠르게 염색하는 하는 것으로 정가에는 명상과 기공의 장점이 다 들어 있다. 특히 달밤에 바람과 즐기는 염색은 나만의 행복”이라고 전했다.

사실 박종순 작가는 국립국악고등학교에서 정가를 전공하고 이화여대 국악과를 졸업한 1세대 국악 정가 소리꾼이다. 한국 사람이면 한국적인 것을 해야 한다는 아버지의 조언으로 성악보다 국악을 선택하게 되었다는 그녀는 재학시절 가장 뛰어난 학생중 하나였다. 석암제 시조창 전종류의 23곡과 평시조 전곡을 음반으로 냈고 대중적 보급을 위해 저작권까지 마다하였지만, 현실적으로는 우리의 소리를 찾는 자리는 갈수록 줄어들었다. 어린시절 할머니께서 직접 만드신 한국적인 수의들을 접하며 쪽염색에 대해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박 작가는 쪽염색이 정가와 많이 닮아 있었다고 설명했다.

정가의 소리와 쪽빛 염색의 조화를 통해 평온 사상을 추구하며 꾸준히 작품활동에 전념하고 있는 박종순 작가는 쪽염색 제품으로 심신을 정화시키고 해독하는 순기능을 통해 빠르게 변화되는 현대인들에게 잠시 쉬었다 갈 수 있는 여유와 느림의 미학을 선물하고 싶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 양말, 손수건, 스카프, 내복, 의류, 침구류 등 실생활에 접목한 생활염색 제품도 출시하며 대중화를 위해 노력해 나가는 한편 다양한 문화 사업들도 추진하고 있다. 좋은 음식은 속을 편하게 다스려주고 좋은 일은 행복을 주듯 좋은 옷으로 몸이 평온해지길 바라고 있는 것이다.

박종순 작가는 남계art쪽들임 대표, 한국정가원 원장 겸 경기시조합창단 단장으로 활동 중이며 중요무형문화재 제 41호 가사 이수자로서, 전통가곡, 12가사, 시조창 전곡을 노래한 명창이자 1세대 국악정가 예술가다. 주요 수상으로는 전국시조경창대회 대상 등이 있으며 박종순 정가발표회를 비롯해 약 2,000여회가 넘는 공연을 펼쳐 왔다. 최근에는 수천장의 섬유를 염색하고 얻은 경험으로 새로운 장르(염색화)에 도전, 천연염색작가로 변신해 소리와 색의 콜라보를 통한 자신만의 새로운 예술적 영역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박종순 작가

-박종순 작가-

1978년 국립국악고등학교 입학(1기 정가 전공자로 선발)

1981년 이화여자대학교 국악과 정가전공 1기 입학(3년간 한국문예진흥원 장학금 전액 지원)

1998년 용인문화예술대학교 국악과 3학기 수료

1995년 중요무형문화재 제41호 가사이수자(석암 정경태 계보), 이양교 계보 8년간 사사

1996년 재20회 중앙본부 전국시조경창대회 대상(당시 시조인으로는 최고의 상)

2000년 경기시조합창단(정기 공연 13회 기획 연출)

2000년 석암제 시조 전곡 음반 발매 박종순시조창 음반 발매[1집.2집]

2001년 석암제 시조창 전창발표회(동숭동 문예회관)

2004년 한국문화보호재단 초청공연 박종순 12가사 전곡 발표회(한국의 집)

2005년 박종순 평시조1집 음반 발매

2006년 송서.율창 입문서 출판

2010년 석암 정경태제 12가사 전곡 발표회(국립국악원 우면당)

 

- 남계art 쪽들임대표 박종순(염색화 작가)-

2018년 6월1.~6.7. 쪽빛 생활옷전 (진천 갤러리 포엠)

2018.6.20.~6.26. 천연 염색 쪽빛 판염전 (인사동 갤러리 올)

2018.7.25.~7.31.노래로 빛는 천연염색 쪽빛 생활옷전(인사동 성보갤러리)

2019.1.24.~31 소리명상 염색화전( 인사동 신상갤러리)

2019.2.13.~2.22 남계art 염색화전 (인사동 신상갤러리 초대전)

2019.6.16. 염색체험전 초여름 쪽빛에 물들다.(북인사마당) 종로구 주최

2019.8.4. 쪽빛으로 하늘을 날다 (쪽빛 체험 북인사 마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