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5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소재 중소기업 DMC 타워에서 ㈜래디언트솔루션(대표이사 김지형)이 주최하고 미국 Zemax 사가 후원한 2019 Zemax 대학생 설계경진 대회가 총 8개 학교 50여명의 대학생, 대학원생의 참여로 성료했다.

이번 Zemax 2019 대학생 설계 경진대회는 지난 7월 5일 Zemax User Conference가 개최되기 전오전 시간에 총 8개 학교 약 5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하면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결상과 조명 광학계의 설계 관련 문제를 각각 1개씩 푸는 경진대회의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문제는 국내 현업 연구원에 의해 출제 되었다.

올해 Zemax 대학생 설계 경진대회 참여학교는 경희대, 공주대, 명지대, 인천대, 인하대, 한국산업기술대, 카이스트 총 8개 대학교로 지난해 보다 많은 대학교에서 참가를 했다. 이번 대회 후원사인 미국 Zemax사의 미국현지 교육 연수와 주최사인 ㈜래디언트솔루션의 항공 및 호텔 비용을 지원받는 대상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공미선 학생이 수상을 했으며, 같은 대학교 조예지 학생이 금상을 수상했다. 은상은 명지대학교 오한경 학생이, 마지막으로 동상은 인천대학교 백동재 학생이 수상을 했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전년도 대회에 참가해서 입상에 실패한 뒤 이번 대회 재도전을 통해 대회 수상을 한 학생도 나오는 등 Zemax 대학생 설계 경진대회 참여와 입상이 학생들 사이에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Zemax 2019 대학생 설계 경진대회 수상자
Zemax 2019 대학생 설계 경진대회 수상자

특히 이번 대회 시상에 차기 한국광학회 회장으로 선출된 연세대학교 박승환 교수, 이번대회 격려사를 해 준 전 한국광학회 회장을 역임한 인하대학교 황보창권 교수등이 시상에 참여해, 더욱 자리를 빛내 주었다.

Zemax 2019 대학생 설계 경진대회 수상자와 시상자
Zemax 2019 대학생 설계 경진대회 수상자와 시상자

㈜래디언트솔루션 김지형 대표는 이번 대회를 통해 보다 많은 학생들이 사회 진출을 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하며, 이러한 취지로 경진대회의 시상식을 현업 연구원들이 참가하는 Zemax User Conference 중에 진행한다고 했으며, 많은 선배 광학인들의 후배에 대한 격려를 당부했다.

Zemax 대학생 설계 경진대회는 국내 광학산업에 이바지할 젊은 인재 양성과 광학산업에 기여하기 위한 사회환원 취지로 2013년 래디언트솔루션이 국내 최초로 개최하기 시작했으며2013년 처음 대회를 개최할 때 배해 훨씬 많은 학교에서 Zemax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또한 많은 학생들이 대회에 참여하고 있다.

Zemax사는 결상에서 조명광학계까지 하나의 소프트웨어로 설계 및 분석이 가능한 광학설계소프트웨어 개발사로 2014년부터는 기존 Ray Tracing용 Zemax 소프트웨어를 시작을 현재 윈도우 기반의 OpticStudio라는 제품으로 브랜드명을 변경하여 전 세계 결상용 광학설계 소프트웨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국내는 이번 행사를 주최한 ㈜래디언트솔루션이 공급을 맡고 있다. Zemax사는 광학설계용 소프트웨어인 OpticStudio이외에광기구엔지니어를 위한 LensMechanix 프로그램을 추가 개발하며, 광기구엔지니어가 광기구유효성 검사를 쉽게 할 수 있게 하는 등 광학 Virtual Prototyping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미디어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